부원고등학교

메뉴보기
닫기
서브메인
최종 수정일 : 2023-11-29 17:06

학교소개자료

1. 대표적인 교육과정 및 특성화 프로그램 소개

  • 가. 교과별 교육과정 특징
    • (1) 다양한 진로 선택교육과정
      • 1) 본교는 학생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취지를 최대한 살리기 위해서 8개 분야의 세부과정을 편성하여 진로 선택의 폭을 확대하고 있다. (인문사회과정, 자연과학과정, 영어중점과정 운영, 음악중점과정, 반도체전자과정, 건설과정)
      • 2) 학기별 집중이수 교육과정 운영으로 학생의 학습 선택권을 최대한 보장하도록 하고 있다.
      • 3) 예․체능과정을 개설하여 본교의 교과특기와 인근 대학 그리고 지역사회의 연계교육을 통해 음악 전공과정을 편성하여, 농어촌지역의 상대적 빈곤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.
      • 4) 글로벌시대에 맞게 영어중점과정을 편성 하고 있다.
      • 5) 반도체전자, 발명, 컴퓨터, 건설 등으로 전공을 세분화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맞는 분야를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.
      • 6) 학생의 진로 선택에 따라 동일계열 내에서 연계과정을 확립하여 계통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편성하였으며, 진로를 변경하고자 하는 학생은 진로 상담을 통하여 학칙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진로 변경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.
    • (2) 자유로운 전과 및 인문사회, 자연과학과정 통합운영
      • 1) 1학년 교육과정에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과 특성화 필수 과목 중 하나인 ‘정보기술과활용’을 개설한 단일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진로 선택의 기회를 다양하게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.
      • 2) 2학년에는 2개 계열(보통, 특성화), 6개 과정(인문사회, 자연과학, 영어중점, 음악중점, 반도체전자, 건설)을 설치하였다.
      • 3) 3학년 1학기에서는 학생들이 자신의 전공분야에 더욱더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, 가급적 교차 이수를 지양하지만 부득이 교차 이수를 할 경우는 과목이수 부족 단위를 무학년으로 이수할 수 있도록 하였다.
  • 나. 특성화(심화교육) 프로그램
    • (1) 기숙형 프로그램
      • 1) 내용: 본교 상위 10%이내의 학생을 대상으로 맞춤형 및 소수그룹 심화교육 및 수준별 교육
      • 2) 대상: 각 학년 상위 10%이내의 학생
      • 3) 교제: 각 담당교과선생님들과 학생들이 상담을 통하여 수준에 맞는 개인별 교제 선택
      • 4) 교육시간: 방과후 18:00 ~ 23:30
      • 5) 기타활동: 토요일과 일요일을 통한 각종 특강 수강 및 자율체육활동
    • (2) 음악 교육과정 특성화 학교운영(관악)
      • 1) 목적: 음악분야에서 탁월한 특기를 가지고 있는 학생을 특별 관리하여 진로 선택에 있어 충분한 기능적 여건을 갖출 수 있도록 지도함으로써 각 개인의 능력을 계발하여 새로운 국제경쟁력이 있는 창의적인 인재양성을 목표로 한다.
      • 2) 방침
      • ① 음악중점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총 48단위(음악 필수포함)를 3년 동안 이수
      • ② 중학교의 예술중점 학교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좀 더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음악에 대한 영재를 발굴하고 육성
      • ③ 본교에서 추진하고 있는 특기적성교육 및 동아리와 연계하여 관악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지도함으로써 학부모의 사교육비를 절감 효과
      • ④ 음악교육을 통해 실질적인 학생 선택권을 확대
      • 3) 교육활동
      • ① 교수-학습방법은 가능한 학생들의 입장에서 실기위주의 수업이 되도록 하고 있다.
      • ② 자신이 원하는 곡을 직접 연주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 관악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주고 재미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.
      • ③ 다양한 악보 및 교수학습 자료를 수집하여 학생들이 흥미롭고 자율적인 관악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.
      • ④ 관악캠프 행사를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에 개설하여 학생들이 단합하고 실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.
      • ⑤ 인근 학교와 합동 연주회 등, 교류를 통하여 학생들이 더욱 흥미와 자부심을 가지고 연습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.

2. 교내 대회 및 시상내역

교내 대회 및 시상내역
순번 시상명 시상기준 시상인원 참가대상 시상 횟수 비고
1 학업우수상 및 부원대상 각 학년별 교과별 성적우수자 1명 각 학년별 교과별 1명 전교생 년 2회  
각 계열별 성적우수자 1명 6명 전교생 년 1회 부원대상 (상장 및 장학금 지급)
2 봉사활동 대회 대회 우수자 7명 전교생 년 1회  
3 진로활동(동아리)대회 진로동아리활동 우수 8명 전교생 년 1회  
4 신입생 글쓰기 대회 대회 우수자 10명 이내 1학년 년 1회  
5 교내 발명 아이디어 대회 대회 우수자 10명 전교생 년 1회  
6 독후감 쓰기 대회 대회 우수자 매월 전교생 년 1회  
7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대회 우수자 18명 전교생 년 2회  
8 직업탐구대회 대회 우수자 18명 전교생 년 1회  
9 과학창의력 대회 대회 우수자 10명 전교생 년 1회  
10 독서 한마당(독서 골든벨) 대회 우수자 10명 전교생 년 1회  
11 수학경시 대회 대회 우수자 9명 전교생 년 1회  
12 기능경진 대회 대회 우수자 12명 전교생 년 1회  
13 영어말하기 대회 대회 우수자 12명 전교생 년 1회  
14 발명 과학 골든벨 대회 대회 우수자 5명 전교생 년 1회  
15 주제연구 학술대회 대회 우수자 10명 전교생 년 1회  
16 영어학력 경시대회 대회 우수자 12명 전교생 년 1회  
17 자기소개서 작성대회 대회 우수자 12명 전교생 년 1회  
18 학습코칭 전시 대회 대회 우수자 12명 전교생 년 1회  
19 한국지리 경진대회 대회 우수자 10명 전교생 년 1회  
20 환경골든벨 대회 대회 우수자 10명 이내 전교생 년 1회  
21 화학경진대회 대회 우수자 10명 전교생 년 1회  
22 영어청해 대회 대회 우수자 10명 전교생 년 1회  
23 교내 백일장 대회 우수자 10명 이내 전교생 년 1회  
24 모의UN 환경대표회의 대회 우수자 10명 이내 전교생 년 1회  
25 국궁이수 인증 학교 내의 교과 이외의 활동(방과 후 교육활동 포함)으로 3년간 100시간 이상 이수한 학생 기준통과자 전교생 년 2회  
26 악기이수 인증 기준통과자 전교생 년 2회  
27 골프이수 인증 기준통과자 전교생 년 2회  

6. 기타사항

  • 가. 썸머스쿨 및 윈터스쿨 프로그램 운영
    • (1) 대상: 중학교 3학년 및 본교 재학생 중 선발된 학생
    • (2) 기간: 여름방학(14박 15일 ~ 20박 21일), 겨울방학(28박 29일)
    • (3) 내용: 국어, 영어, 수학, 탐구, 관악, 골프 등의 교과를 그룹별 4~10명의 학생으로 수준별 2~3개의 그룹으로 편성하여 학습
    • (4) 활용강사: 본교 선생님 및 필요시 외부 유명강사 초빙
  • 나. 수영캠프 및 스키캠프
    • (1) 대상: 기숙형프로그램 학생
    • (2) 기간: 여름방학(1박 2일~2박 3일 수영캠프), 겨울방학(2박 3일 ~ 3박 4일 스키캠프)
    • (3) 내용: 해수욕장 및 리조트를 활용하여 수영교육 및 스키교육
  • 다. 진로동아리 활동
    • (1) 대상: 전교생
    • (2) 기간: 학기중 진로활동 시간 및 방과후 자율적인 동아리 활동시간
    • (3) 내용: 각 학생별로 자신의 진로에 맞는 동아리 활동을 자율적으로 시행함.
  • 라. 창의성 교육을 위한 발명교육
    • (1) 대상: 전교생
    • (2) 기간: 학기중 방과후 자율적인 동아리 활동시간과 창의적체험활동의 동아리활동
  • 마. 창의학습동아리
    • (1) 대상: 전교생
    • (2) 기간: 학기중 방과 후 기숙형 프로그램 및 드림반 프로그램을 이용한 시간과 창의적체험활동의 진로활동시간 활용
    • (3) 내용: 방과후 기숙형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과 드림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학습동아리를 구성하여 또래 학습지도 및 연구발표, 토론회 등의 활동. 정규시간의 진로활동(진로동아리)와도 연계하여 구성원들끼리 창의학습동아리를 연장하여 활동하여 실질적인 활동시간을 확보하여 심층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을 진행
  • 바. 부원 페스제 시행
    • (1) 대상: 학년별 전교생
    • (2) 기간: 학기중 방과 후 기숙형 프로그램 및 드림반 프로그램을 이용한 시간과 창의적체험활동의 진로활동시간 활용
    • (3) 내용: 미래 지향적인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학교 내의 교과 이외의 활동(방과 후 교육활동 포함)으로 골프,악기,국궁 등에 대한 소정의 기준을 정하여 3년간 100시간 이상 이수한 학생에게 이수증을 부여함